변화하는 시대, 예수를 중심에 두기

사진 설명 : Liesa Unger.

MWC 소속 교회들은 어떻게 MWC의 공통 신앙 고백을 각 교회의 아름다운 다양성에 근거하여 표현하는가?

특집 기사에서는 전 세계 교회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는 아나뱁티스트-메노나이트 신앙 고백의 유형을 조사한 결과를 다루고 있다. 이 기사를 통해 다양한 지역의 교회 지도자들이 MWC의 공통 신앙 고백을 각 교회의 독특한 관점에서 어떻게 형상화하고 의미부여를 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변화하는 시대, 예수를 중심에 두기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자신의 생애와 가르침,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예수는 하나님의 신실한 제자가 되는 법을 가르쳤고, 세상을 구원하였으며 사람들에게 영생을 주었다.

북아메리카의 교회들은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변화가 16세기 종교 개혁 때 변화의 크기에 절대 뒤지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변화의 시기에 전통적인 믿음에 대해 문제제기가 일어나고 있다. 이전의 교회 구조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고, 새로운 형태의 교회가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런 변화의 시기에, 기본적인 신앙 고백은 성도로서 살아갈 용기와 안정성, 그리고 새로운 방향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MWC의 일곱 가지 공통 신앙 고백의 역할이 바로 이것이다.

예수는 주

일부 교회에서 새롭게 개혁의 핵심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이 있다. ‘예수는 주’라는 것이다. 우리의 아나뱁티스트 선조들이 수백 년 동안 불가사의와 성스러움에 가려져 우상화되던 예수 안에서 살아계신 예수를 발견하고 수 세기 동안 새로운 예수의 모습을 발견하기 위해 애써온 것의 연장선으로 오늘날에는 일상에서 살아계신 예수를 찾고 그 길을 따라가는 데 중점을 두자는 것이다. 우리가 사로잡혀있는 다른 주인들에게서 벗어나기 위해 주인 되신 예수는 종종 구원자이신 예수보다 강조되기도 한다.

무슬림 형제들로부터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다.”라는 공통 신앙 고백 #2는 종종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 필자가 살고 있는 캐나다의 지역 공동체에는 약 1만 3천명의 무슬림이 살고 있다. 그들은 관계적 친밀함의 관점보다 생물학적 측면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표현을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필자는 종종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무슬림 형제들은 예수를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한 인간으로 이해한다. 그러한 이해는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께 마음을 열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스스로를 성장시키며, 하나님을 드러내기 위해 서로를 격려해야 하는가?’에 대한 대화로 이어질 수 있게 한다.

예수는 평화

북 아메리카에서는 성경 해석에 대한 다양한 갈등과 불일치가 있다. 어떤 교회에서는 성경을 문자 그대로의 해석으로 접근하기를 원한다. 그들은 구약과 서신서의 가르침을 예수의 가르침과 동등하게 받아들이기도 한다. 공통 신앙 고백 #4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관점에서 성경을 해석할 것을 권한다.

우리는 미국의 총기 문화가 발생한 원인과 그 문화가 폭력으로 이어지게 된 것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왔다. 고민의 연장선 상에서 평화주의, 정의, 자원 공유를 이야기하는 공통 신앙 고백 #5는 앞으로도 계속 강조되어야 한다. 베트남 전쟁 중, 서부의 메노나이트 교회들은 국가의 ‘17세 이상의 모든 청년들은 예비 신병 훈련 캠프에 참석할 것’이라는 요청에 의해 도전을 받았다. 많은 메노나이트 청년들은 전쟁에 참석하지 않는 다른 대안을 선택했고, 결과적으로 이 도전은 분쟁의 원인과 평화의 성경적 근거를 분명하게 가르치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오늘날 우리는 서로에게 그리고 젊은이들에게 평화의 방법을 가르치기 위한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예수는 스승

북아메리카 지역과 전 세계 아나뱁티스트-메노나이트들이 계속 고민하며 해답을 찾고 있는 질문은 “어떻게 우리가 다른 기독교그룹들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아나뱁티스트만의 독특한 기독교 신앙을 강화시킬 수 있는가?”, “어떻게 우리는 다른 기독교 그룹이나 다른 종교의 믿음을 가진 사람들을 향해 비판을 하지 않으면서도 우리 스스로의 믿음을 강하게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에 대한 한 가지 답으로 MWC의 공통 신앙 고백과 더불어 ‘예수는 우리 신앙의 중심’, ‘공동체는 우리 삶의 중심’, ‘화해는 우리 사명의 중심’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세웠다.

이는 아나뱁티스트 운동과 초기 교회의 기초였던 세 가지 핵심 가치로 2008년 메노나이트 미션 네트워크에서 출판한 소책자, 아나뱁티스트란 무엇인가?에 실려있고 현재까지 2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미국 메노나이트 교회는 이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장기 프로젝트의 기초로 삼았다. 수많은 성도들은 자기의 정체성을 밝히기 위해 아나뱁티스트란 무엇인가?를 활용했다. 목회자들은 설교의 주제를 세 가지 핵심 가치에서 찾았고, 연구 모임들은 이 가치들이 ‘기독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필리핀의 ㈜피스빌더 공동체(PeaceBuilders Community Inc.)의 댄 판토자(Dann Pantoja)는 "우리는 이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우리의 세계관으로 받아들였다."라고 말했다. 태국에서 있었던 워크숍에 참가했던 사람들은 "이제서야 드디어 우리는 메노나이트가 된다는 게 무엇을 의미하는 지 알게 되었다!” 라고 증언했다.

우리가 공통 신앙 고백과 세 가지 핵심 가치를 가르칠 때, 그 누구도 모든 진실을 알지는 못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에게 배워야 하는 것이다. 각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이해를 도울 때 우리의 믿음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MWC의 공통 신앙 고백은 우리가 무엇을 믿는 지 분명하게 선언하고 있다. 이런 신앙 고백은 우리가 서로를 향한, 그리고 전 세계를 향한, 더 나아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마음을 정하도록 돕는다. 또한 이렇게 정해진 마음은 우리의 실천에 영향을 준다.

초기 그리스도인들과 초기 아나뱁티스트들은 비록 자기들의 믿음이 박해와 조롱을 의미한다고 할 지라도 굴하지 않고 용기 있게 살았다. 그들이 남긴 이런 신앙 고백이 이런 변화의 시대에 우리가 예수님을 따라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살도록 격려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팔머 베커 (Palmer Becker), 목회자이자 선교자. 교회를 개척했으며 교육자로서 계속해서 교회를 섬기고 있다. 그의 저서로는 아나뱁티스트 신앙인이란 무엇인가? 와 아나뱁티스트 기초…독특한 크리스천 믿음의 열 가지 증거 (출판 예정)이 있다. 팔머와 그의 아내 알디스는 캐나다 온타리오 주, 키치너에 살고 있으며 장성한 4명의 자녀가 있다

To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click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