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무덤에서의 생활

사진 캡션 : 트루먼 허츨러 (Truman Hertzler)가 자기 아들의 갑작스런 죽음에 책임이 있는 사람에게 이싼(Isaan) 스타일의 “형제를 환영하는 인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 촬영 : 캐롤 토빈(Carol Tobin

태국의 척박한 토양에서 아나뱁티스트적 표현이 뒤섞여서 꽃피고 있다.

"태국 : 선교의 무덤". 이런 묘사가 수십 년 동안 태국 선교사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왔다. 하지만 감사하게도 하나님은 다른 계획을 가지고 계셨다. 그리고 그 다른 이야기가 드디어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리고 아나뱁티스트가 그 안에 자리잡았다.

교회의 씨앗

201년 전, 앤 주드슨(Anne Judson, 미국인 선교사 아도니람 주드슨Adoniram Judson의 아내)은 태국어로 버마에 붙잡힌 태국 포로들에게 복음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그로부터 12년 후인 1828년, 최초의 개신교 선교사들이 태국에 도착했다. 카톨릭 신부가 그 땅을 찾은 지 260년 후의 일이었다.

카톨릭과 개신교 모두에게 1800년대는 놀라운 헌신과 인내의 연속이었다. 선교사들은 심지어 오늘날에도 뚫기 어려운 불교와 브라만주의에 기초한 사회의 응집력과

대항했다. 또한 변화를 두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인 정령 숭배의 뿌리와도 대항해야 했다. 태국 사람들은 자기들이 식민지를 저항하기 위한 완벽할 정도의 부드러운 외교 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그들은 자기들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선언했다. “태국인이 되기 위해서는 불교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대표적인 예가 되었다.

1880년, 하나님께서는 태국을 다시 축복하시기 위해 버마에 세워졌던 기초를 사용하셨다. 카렌 부족 출신의 세 명의 복음 전도자들은 베테랑 선교사에 의해 태국의 마을로 파송되었다. 그 곳에서 복음 전도자들은 한 사람을 만났는데 그는 꿈에서 세 명의 선생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올 것이라는 말을 듣고 하루 종일 기다리는 중이었다고 한다. 500명의 카렌 부족이 회개하고 하나님을 믿었다.

1900년대는 자유주의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 동시에 다른 한 편으로 복음의 단절을 가져왔다. 이에 따라 교회에서 구조가 생기기 시작했는데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태국 그리스도 교회(CCT)였다. 그들은 장로교도들이 한 세기 동안 일군 사역의 열매를 맺었다. 선교사들은 교육 기관을 설립했고, 복음 증거에 반하는 지배적인 사회 분위기에 끊임없이 저항했다. 1990년대 후반에는 교회 안에서 새로운 에너지와 전체적인 비전이 생기기 시작했다. 중국에서 추방된 OMF(해외 선교사 연대)의 유입은 태국 북부를 “산악 부족들” 열매의 새로운 중심으로 부상하게 했다. 그 후 오순절 교회의 영향이 태국으로 향하기 시작했다. 1980년대는 태국 중심부의 사람들이 스스로 자생하는 교회 운동의 첫 사례가 될 기회를 주었다.

초기 아나뱁티스트 증인들

첫 아나뱁티스트 증인은 MCC가 1960년 태국과 소극적으로 교류를 시작했을 때 나왔다. 그 후 15년 동안 MCC는 몇 몇의 PAX 봉사자(미국의 양심적 병역 거부자)들을 파견하고 미국에서 판매할 목적의 공예품들을 구입할 수 있었다.

이 지역에서 발생한 MCC에 대한 헌신의 약속은 베트남인들이 "미국 전쟁"이라고 부르는 전쟁 기간 동안 크게 증가했다. 1975 년에 MCC는 태국 그리스도 교회들과 협력해서 난민 지원을 하고 교사를 파견할 기회를 찾거나 농업 개발을 지원하는 등의 활동을 시작했다. 이 시기에 MCC는 CCT가 인권 옹호와 관해 태국 사회 내에서 교회의 역할을 분별할 수 있게 되도록 후원할 것이라는 희망이 있었다. 그와 더불어 태국 내 MCC의 입지는 그 후에도 여러 해 동안 산발적으로 넓어졌다. 캄보디아에서 대량학살이 발생했을 때도 1977년 MCC현장 보고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지 확실하게 확인하기 어렵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1979년 공포는 현실이 되었고, 태국으로 오는 피난민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MCC는 난민 캠프를 세우는 것에 큰 역할을 수행했으며 라오스, 흐몽, 캄보디아 그리고 베트남 난민들이 정착하는 데에도 많은 역할을 했다.

그 시대에 있었던 참전 노동자에 따르면 이 수 년간의 시기는 부흥의 시기였다. “말씀과 일”이 서로 손을 맞잡고 있었고, 하나님은 자신의 경이로움을 더하셨다. 오늘날 많은 태국 지도자들이 난민 캠프에 대한 전체적인 증언을 찾기 위해 힘쓰고 있다. 버마 사태와 관련된 평화 교육 및 인권 옹호에 더해 난민 업무는 1995년에 MCC가 사무실을 철수 할 때까지 계속 이어졌다.

이 시기가 되어서 다른 아나뱁티스트 선교 단체들도 태국에서의 교회 개척을 위한 비전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리스도 형제회의 세계 선교회는 1986년 답사 여행을 진행했고 이어 1987년에 선교사 부부를 파송했다. 그들은 방콕 외곽의 기술 연구소에 취업을 했다. 이들은 제자 훈련을 통해 복음을 나누고 원주민 지도자들의 발전을 장려하면서 궁극적으로 문화 간의 관계를 맺기 위해 이와 같이 스스로 생존할 것을 요구했다.

1990 년, 동부 메노나이트 선교회는 답사 작업을 할 사람을 파견했다. 10년간의 선교를 위해 토빈 가족이 들어올 때 함께 교회 개척 팀도 들어오게 되었다. 1995년 까지, 그들은 라오어를 사용하는 이싼(Isaan)지역에 자리잡을 준비를 했다. 이들은 태국의 시골 지역 중 가장 도달하기 어려운 지역 중 하나였다. 완벽하게 지역의 삶과 하나가 되었고, 작은 예배 모임과 강력한 지역 지도자들로 이루어진 풍요로운 삶 교회(Life Enrichment Church)가 개척되고 새로운 마을과 지역으로 뻗어 나갔다..

메노나이트 형제 교회 선교회와 SV(Services International,지금은 MB 선교회) 역시 1991년의 비슷한 시기에 답사 여행을 했다. 이 여행 후 바로 파송 되었던 초기 선교사들은 크무 부족을 만나기 위해서 북부 태국의 난 지역으로 옮기기로 결정을 내렸다. 슈미츠와 팀 구성원들은 마을 전도, 교육 및 농업 개발에 중점을 둔 사역을 발전 시켰다. 계속되는 관계는 태국-라오스의 국경을 따라 크무 족이 그리스도에게 나아오는 결과를 낳았다.

사역이 뿌리를 내림

MCC가 여러 해 동안 일궈온 좋은 관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아나뱁티스트 단체들은 CCT와 함께 일하지 못하게 되었다. 각 기관은 새로운 파트너를 찾고 새로운 비자 플랫폼을 만들어야 했다. 태국의 복음주의 연대는 새로운 파트너이자 교회를 전 지역에 개척하도록 목소리를 내는 기관이 되었다. 동부 메노나이트 선교회의 지구촌 선교팀장 데이비드 쉔(David Shenk)는 EMM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공동체”의 가치를 말 할 때 아나뱁티스트 동지들과의 관계를 우선적으로 생각할 것을 당부했다. 이를 통해 팀의 지도자들이 기도와 격려를 위해 많은 여행을 했다. 휴식을 위해 함께 모이는 형태가 발전을 했고 새롭게 섬기는 사람들에게도 큰 환영을 받았다.

1998 년에 메노나이트 교회 총회(COM)는 EMM팀과 함께 일하기 위해 캐나다인/라오인 부부를 파송했다. 한 팀을 보낸 후, 그들은 MC 캐나다 증인들의 눈 앞에서 스스로의 교회를 Isaan의 다른 지역에서 개척하기 시작했다.

2001 년 1 월 팀 2000이 도착했다. 이 세 쌍의 메노나이트 형제 교회의 선교사 부부들은 서로 10년간의 선교를 약속하고 온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고아원과 교회를 방콕의 남쪽에 지었다. 그 후에도 여러 지역의 지도자와 새로운 교회 공동체에 포함된 28명의 스탭을 향한 비전을 던졌다.

같은 시기에 BIC 업무를 위한 새로운 리더 Myer 가족도 도착했다. 그들은 EMM의 초대와 격려에 힘입어 UMB Ratchathani의 주도에 새로운 일을 시작했다. 이곳은 EMM팀이 있는 곳에서 50킬로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곳이었다. 이는 교회를 위한 고도의 호환 가능한 비전을 발전시키는 것뿐 아니라 지리적으로 가까이에 위치하면서 비극적인 상실의 시간에 팀이 서로를 지원하고 지지할 수 있게 했다.

그동안, 메노나이트 미션 네트워트(Mennonite Mission Network)는 이싼 (Isaan) 지역에 다른 스탭을 파송했고, 로즈데일 메노나이트 미션(Rosedale Moneonite Mission)은 중앙 아메리카 출신의 2세대 리더들을과 함께 방콕에서 그들의 입지를 강화 시켰다. 이들은 RMM의 장기 선교 기강 동안에 함께했다. 버지니아 메노나이트 선교(Virginia Mennonite Mission) 역시 최근에 풍요로운 삶 교회(Life Enrichment Church)와 파트너를 맺으면서 방콕의 이싼 족을 위주로 선교의 전초기지가 생겼다는 것을 확인했다. 보수적인 아나뱁티스트 그룹에서 치앙마이에 아나뱁티스트 선교 훈련 학교(지구촌 기회 연구소, IGo)를 세웠다. 그 결과 적어도 치앙마이에서는 아나뱁티스트가 그들의 머리 덮개와 대가족, 그리고 복음에 대한 열정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모든 그룹은 제자도에 강력한 중심을 두고 있다. 모두 성령 임재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특히 치유의 힘과 귀신들린 사람들을 구원하는 힘을 경험했다.

관계적인 연결

아나뱁티스트의 연대에 대한 토론이 주기적으로 발생하지만 결정은 부피가 커질 수도 있고 인위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묶이지 않는 방향으로 났다. 대신 관계적인 연결의 필요성은 공통으로 느끼는 만큼 서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정보는 공유하기로 약속했다.

각 팀의 리더들 사이에서도 아나뱁티스트 협의회로 일년에 두 번씩 만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태국인과 라오스 인 아나뱁티스트들을 모으기 위한 세 번의 역동적인 모임도 있었다. 장기적인 문화적, 사회 경제적과 구분되는 메노나이트-아나뱁티스트의 “교회 문화”가 여러 세대에 걸쳐 자리잡으면서 세대 간의 열정적인 영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아주 즐거운 일이었다. 이런 모임들이 아나뱁티스트 자료이자 메노나이트 믿음의 고백인 팔머 베커(Palmer Becker)의 아나뱁티스트 크리스천이란 무엇인가? 를 태국어로 번역하게 하는 도화선이 되었다. 국제 메노나이트 형제회(ICOMB)의 믿음의 고백 역시 태국어로 번역되었다. 최근에는 리차드 쇼월터(Richard Showalter)의 아시아로 향했던 초기 선교사들에 대한 이야기와 초기 아나뱁티스트 순교자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 또 태국어로 출판되었다.

복음의 번영마저도 소비주의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현 상황에서 아나뱁티스트 믿음에 대한 이해를 바로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아나뱁티스트 정체성

건강하고 장기적인 관계와 자원은 아나뱁티스트 정체성을 기르는 데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경험을 통해 자동적으로 얻어지는 정체성도 있다.

남부 우본 랏차 타니 (Ubon Ratchathani)지역의 풍요로운 삶 교회가 EMM의 팀 리더 존 허츨러(John Hertzler)의 생명을 뺏아간 사고에 휘말렸다. 교회는 용서를 향한 길을 걸어 나갔다. 그들은 여러 달 동안 복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무책임한 운전자를 제자삼아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 이야기의 절정은 존의 부모가 이 운전자가 세례를 받는 날 나타나면서 시작되었다. 교회는 이 굳은 믿음의 사람들이 운전자를 믿음의 가족으로 환영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나중에 교회는 트루먼 허츨러(Truman Hertzler)에게 아나뱁티스트의 역사에 대해 듣기 위해 모였다. 그는 그의 선조들이 율법주의와 무기력에 부딪혀 선교의 기회를 놓쳤던 실패의 이야기를 해 주었다. 하지만 그는 고통을 견뎌내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의 약속 (고린도전서 3장 11절)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새로운 비전과 순종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방에 있던 성도들이 하나 둘 씩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것이 우리입니다! 어떤 고통이 있더라도 아무리 자주 실패를 하더라도 그게 아나뱁티스트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우리는 아나뱁티스트입니다!”. 무덤에도 드디어 생명이 피어나기 시작했다.

현장 선교사들에 의해 생겨나고 있는 공동체 외에도 태국의 현지 아나뱁티스 증인의 발생을 알리는 또 다른 흐름이 있다. 미국에 자리잡아 살고 있는 몽족 난민의 증언이다. 많은 사람들이 MC USA와 협력하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의 몽 메노나이트 교회 미션을 세우고 태국 북 서부 산악 지대에 위치한 몽족이 자신들의 아나뱁티스트 정체성을 드러낼 날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2005 년 초, 북 아메리카 목회자들과 MMN 관리자, 그리고 건설 프로젝트이 다양한 충동을 느꼈다. 하지만 오랫동안 CCT의 일원이었던 몽 크리스천이 그들 스스로의 신학이 아나뱁티스트들과 많은 유사점이 있다고 느끼기 시작했다. 2016년은 “몽족 20지구”가 CCT의 지역에 새롭게 포함된 아주 중요한 해가 되었다. 넬슨 크레이빌(Nelson Kraybill)의 말에 따르면 “비폭력과 교회에 대한 아나뱁티스트적 이해를 널리 알리고 또한 분명하게 확립하고 싶어 한다.”

이런 교회들을 지켜보았던 사람들은 MWC 안에서 그들의 존재를 큰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주목했다. 이들은 복음 전파의 한 일부로서의 평화 만들기, 환영하기, 경제적으로 청지기의 길을 걷기, 관용을 베풀기, 열정적인 성경 가르치기, 그리고 리더를 키워내는 모습들 등 다양한 은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했다. MWC와 MMN의 대표들은 2017년 4월, 태국을 방문해 이들을 공식적으로 환영할 예정이다.

기독교인들은 여전히 태국 인구의 약 1.2 %를 차지하고 있을 뿐이지만, 우리는 아나뱁티스트 증인이 서로 어우러져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다양한 흐름으로 축복의 통로가 될 것을 기대한다. 하나님은 그의 아름다움과 부활의 생명이 이 “무덤”으로부터 끊임없이 나오게 하실 것이다.

-캐롤 토빈(Carol Tobin)과 그녀의 남편 스킵(Skip)은 1989 년부터 2009 년까지 태국의 EMM아래에서 교회 개척과 지역 행정을 위해 봉사했다. 현재는 미국 버지니아 주의 해리슨버그에서 살고 있다. 캐롤은 버지니아 메노나이트 미션의 아시아 디렉터로 있으면서 여전히 태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To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click here.

 태국
 교회명 Hmong 7th District of the Church of Christ in Thailand* 태국 그리스도의 교회 흐몽 제 7구역 교회
 인원 1,733
교직원 23
의장 폰차이 반차사완(Pornchai Banchasawan)
 교회명 Khmu Mission 크무 미션
 인원 39,250
 교직원 430
 의장 Phone Keo Keovilay 폰 케오 케오빌라이
 교회명 Life Enrichment Church 풍요로운 삶 교회
 인원 199
 교직원 16
 의장 솜차이 판타(Somchai Phanta) 목사
 교회명 Thailand Mennonite Brethren Foundation 태국 메노나이트 형제 재단
인원 1,600
교직원 20
 의장 리키 산체즈(Ricky Sanchez)
* 집행위원회는 2017 년 2 월 회의에서 회원 가입을 승인했습니다.
표 출처: 2017 년 2 월 6 일자 MWC 관리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