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크리스마스 풍경

교회는 성경 이야기를 와양 오랑의 역할극으로 합니다 사진: 베리타 GKMI 교회

전 세계의 교회 공동체에서 크리스마스를 축하하지만 각 나라와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저마다 고유의 전통이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아나뱁티스트 형제 자매들이 크리스마스를 어떻게 축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네덜란드

크리스마스는 제가 일년 중 가장 좋아하는 시간입니다. 저는 크리스마스 음악을 듣고 촛불을 켜고, 가족들과 친구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냅니다. 크리스마스의 가장 큰 의미는 이 세상에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상기하는 시간이라는 것 입니다.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프랑스 북부에서는 세인트 니콜라스 기념일 (12 월 6 일)에 선물로 드립니다.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은 대부분 산타클라스 (Sinterklaas)를 축하합니다.  크리스마스는 하나님의 선물인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이기 때문에 선물은 크리스마스가 아닌 다른 날에 교환합니다. 우리는 이 두 시간대를 분리해서 크리스마스에는 예수님의 탄생 메시지에 집중하고 다른 날 저녁에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선물을 나눕니다.

잔틴 후스스만, 아나뱁티스트 청년 위원회 유럽 대표

 

우가하리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에서 크리스마스는 우기를 의미하며 일년 중에서 비가 가장 많이 오고 또 아주 더운 덥습니다.  인도네시아의 GKMI 는 메노나이트 교회 중 하나로서 크리스마스 전통은 고아원, 요양원을 방문하고, 노숙자들에게 바나나 잎으로 포장 한 밥을 나눠주는 등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경 이야기를 소재로 왈랑 쿨릿 (그림자 인형)이나 와양 오랑(전통 춤)을 공연합니다.

우리 나라에서 크리스마스의 특별한 전통은 플라스틱 병, CD, 우산, 비닐 봉지, 신문 같은 재활용 재료 또는 과일과 채소를 이용해서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은 단순, 검소, 겸손, 창조의 완결성을 의미하는 "우가 하리"의 상징입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크리스마스에서 주님의 발자취를 따르고 있습니다.

마크 라이어,  berita GKMI 잡지 편집자, Central Java

 

이유

이디오피아

에티오피아에서는 1 월 6 일 크리스마스를 축하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율리우스 달력과 우리 문화에 미친 정교회의 영향 때문입니다. 크리스마스는 부활절 옆에서 가장 큰 기념 행사 중 하나입니다.

에티오피아에서 대부분 아나뱁티스트 교회의 전형적인 크리스마스 전통은 아이들이 크리스마스에 관한 연극과 노래를 하고 십대 청소년들도 그리스도가 탄생이 우리의 삶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연극을 합니다. 그 후,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간식과 사탕 등을 교회에서 나눕니다. 우리 교회(Gurd Shola Meserete Kristos Church)에서는 크리스마스 전 주일에 이런 행사를 합니다.

티지스트 에스파야 게라그레, 아나뱁티스트 청년 위원회 멘토

 

장마당 이야기

캐나다

크리스마스에서 "살아있는 성탄"을 선보이는 전통이 있는데, 마리아와 요셉처럼 의상을 입고 " 아기 예수의 구유에 놓인 장면”을 연출하는 교회가 있습니다. 그런데 북미의 어떤 교회는 그 보다 훨씬 더 큰 규모로 크리스마스를 축하 합니다.  그들은 베들레헴 마을을 축소해서 만들고,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이 태어난1 세기의 상황을 경험하도록 초대합니다. 상점 주인에서 목자에 이르기까지 연극에 참여한 사람들은 방문자들이 베들레헴 "마을"을 돌아보는 동안 그리스도의 탄생 이야기를 나눕니다.

"우리는 그리스도가 탄생하신 베들레헴의 고요한 밤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캐나다 서스캐처원의 카노라(Canales)에 있는 메노나이트 형제 교회인 게이트웨이 공동체 교회의 그렉 브라이트 (Greg Bright) 목사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지역 사회로부터 긍정적 인 반응을 얻었고 지역 신문도 광범위하게 보도했습니다."

칼라 브라운, MWC 편집자

 

하나님 나라

멕시코

우리는 크리스마스에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아나뱁티스트 공동체에서 무엇을 합니까? 우리는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가장 충실히 보여주기 위해 멕시코 문화와 기독교 전통의 요소들을 결합합니다. 우리는 강림절 화환과 포사다(원주민 복음화를 위한 프란체스코 전통)를 사용합니다. 포사다 (Posada) 동안 우리 교회는 이웃들에게 음료와 과자를 제공하고 신앙 이야기를 나눕니다. 우리 교회의 크리스마스 예배는 공동체 만찬으로 끝납니다. 올해는 형제 자매들이 너무 많은 비용을 지출해서 모든 사람과 선물을 교환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형제 자매들과 "연대하는 선물 교환"을 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크리스마스의 의미에 이렇게 배워가고 있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정의와 평화를 가져다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교회를 통해 계속 확장됩니다.

저의 가족은 함께 모여서 12월 24일 한밤중에 저녁을 먹기 전 예수님의 사랑을 찬양하고 크리스마스를 축하합니다. 크리스마스 축하행사는 1월 6일까지 계속됩니다.  

로드리고 페드로자,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교회 목사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 게시

 

 

To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click here.